티스토리 뷰

행복주택 입주자격

 

 

국가에서는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전적인 지원도 있지만 주거 형태의 복지도 지원하고 있고 행복주택은 그 중 하나로 국민들이 최소한의 환경 이상에서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행복주택은 철도부지와 도시 유휴부지를 이용해서 만든 임대주택으로 접근성과 주변 환경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시 내부에 있어서 교통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행복주택의 기존 이름은 희망주택이었는데 박근혜 정부에 행복이라는 테마에 맞춰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명칭의 변경없이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 볼께요.

 

 

행복주택 입주자격은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노인계층도 입주자격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행복주택은 기본적으로 개발이 진행되면 주거서비스와 함께 국공립 어린이집, 고용센터, 작은 도서관과 같이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이 함께 들어오기 때문에 주거 공간의 편리성이 높은 편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행복주택 입주자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정부에서도 행복주택에 대해 꾸준하게 홍보를 하고 있는데요. 행복주택은 젊은 계층을 주 대상으로 하며 노인 및 취약계층은 20% 정도의 공급비율을 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접근성이 높은 곳에 행복주택을 건설하기 때문에 직장과 가까운 젊은 층에게 주로 공급을 하는 측면과 기존의 공공임대주택 형태에서 젊은 층들이 소외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판단이 아니였나 생각합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주거급여 수급자, 산업단지 근로자로 총 6개 게층으로 나누어지면 세부적인 계층까지 포함하면 9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분류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본인이 여러개의 상황에 동시에 해당한다면 가장 높은 확률의 입주자격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소득기준이 충족되어야 행복주택 입주자격으로 확정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무주택자만 행복주택 입주자격이 되지만 나이, 혼인기간, 계층에 따라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행복주택은 전용면적 45m2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구평수로 보면 약 13평 정도 되서 주거 공간이 큰 편은 아닙니다. 임대기간은 2년 단위로 재계약을 하고 국민임대와 공공임대처럼 행복주택 입주자격을 충족하지 못하면 재계약이 되지 않습니다.

 

 

즉 임대차기간 종료에 맞춰서 행복주택 입주자격을 재확인하고 갱신계약을 체결합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으로 최대 거주기간은 대학생, 청년, 산업단지근로자의 경우 최대 6년이고 신혼부부 또는 창업지원 주택 거주자는 무자녀인 경우 6년 자녀 1명 이상인 경우 10년까지 최장 거주가 가능합니다.

 

 

고령자, 주거급여수급자, 기존거주자는 20년까지 본인의 행복주택 입주자격이 유지가 계속 된다면 장기임대처럼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급대상자별로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임대료를 책정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를 살펴보면서 행복주택 입주자격이 된다면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행복주택의 공고가 발표되면 현장접수, 인터넷접수 중에 편한 방법으로 청약신청 및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입주자로 선정부터 임대차 계약 체결 등 모든 과정이 일반적인 분양 절차와 비슷해서 딱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공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을 검색해보면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행복주택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최근 모집 공고를 볼 수 있고 상단 메뉴에서 입주자 모집을 선택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서 관심있는 분들은 미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매번 불편하게 방문할 필요 없이 편하게 행복주택과 관련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속한 그룹에서 행복주택 공급과 관련해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마이홈에서도 행복주택 모집과 관련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홈은 행복주택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주거복지 서비스를 안내하고 있어서 즐겨찾기 해놓고 이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행복주택과 관련된 정보만 알고 싶다면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다양한 정보를 함께 보고 싶다면 마이홈이 조금 더 좋은 선택입니다.

 

 

상단 메뉴 3번째에 있는 공공주택찾기에서 입주자 모집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행복주택에 입주를 원하는 분들은 본인의 입주자격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하고 미리 변경하거나 보충할 부분이 있다면 공고일 이전에 완성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행복주택 입주자격을 알아보았습니다. 안정적인 주거환경에서 주거 생활을 할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정부에서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는데요. 본인도 최소한의 노력으로 이러한 혜택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