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료 폰트 다운
저작권에서 폰트가 상당히 예민하고 이 것만 찾아서 신고하는 업체가 따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무료 폰트 다운을 할때 문제를 예방하고자 상업용 무료 폰트를 찾아서 다운을 합니다. 상황별로 폰트를 구분지어 쓰는 것도 불편하기 때문이죠.
무료 폰트 다운 방법은 굉장히 다양해져서 조금만 검색해 보아도 쉽게 제공하는 폰트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자주 이용하는 무료 폰트 다운 하는 곳과 이쁜 글씨체를 선정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일단 모두 상업용으로 무료이긴 하지만 이용 방법에 따라 제한이 되는 경우가 가끔 있기 때문에 꼭 라이선스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무료폰트 다운이 가능한 눈누라는 홈페이지를 발견했는데요. 눈누에서는 무료 폰트를 모아두워서 찾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고, 여기에서 원하는 글씨체를 무료 폰트 다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회사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직접 방문해서 폰트를 확인하셔도 됩니다.
제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무료 폰트는 잘난체였습니다. 이름도 살짝 웃긴데요. 잘난체는 위드이노베이션에서 제공하는 폰트로 여기 어때 어플을 만든 기업입니다. 글씨체가 두꺼우면서도 이름 답게 잘난체하는 느낌이 눈에 쏘옥 들어오는데요. 눈누에서 가장 먼저 무료 폰트 다운으로 선택한 글씨체이기도 합니다.
티몬 몬소리체는 사실 굉장히 유명하죠. 직접 광고도 많이 했었구요. 잘난체처럼 두꺼운 폰트라 제목에 많이 쓰는데 잘난체에 비해서는 조금 딱딱한 느낌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 지난글들을 보면 썸네일 제목에 몬소리체를 가장 많이 사용해 왔었습니다.
또 다른 두꺼운 무료 폰트 다운으로는 빙그체레 입니다. 빙그레체는 부드럽고 뚱뚱한 바나나우유가 생각나는 글씨체 입니다. 밝은 느낌을 표현 하기 좋아서 캐쥬얼한 작업에 잘 어울리는 폰트입니다.
유토이미지고딕은 어디에나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폰트입니다. 일반 폰트와 볼드체가 있는데요. 두개다 확 튄다기 보다는 부드럽고 바른 이미지를 가져다 주어서 신뢰감 있는 느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나눔바른고딕은 워낙 유명하죠.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나눔스퀘어, 나눔고딕 등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느낌의 글씨체도 함께 무료 폰트 다운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업 할때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폰트입니다.
삽겹살체라는 이름만 들어도 재밌는 글씨체도 있는데요. 600g는 삼겹살 1근을 의미하는것 같은데 재미를 위해서 붙인 거겠죠. 한돈에서 제작을 한 삼겹살체는 보고 있으니 배가 고파지네요. 이렇게 다양하게 폰트를 한군데서 받을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그렇다면 마음에드는 폰트는 정했는데 무료 폰트 다운은 어떻게 하고 컴퓨터에 설치하는지까지 확인해 보면 좋겠죠? 저는 처음부터 마음에 들었던 잘난체를 무료 폰트 다운 하는 방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폰트에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누르면 글씨체를 제공하는 기존 홈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잘난체 무료 폰트 다운을 하면 OTF와 TTF가 있는데요 OTF는 그래픽 디자인 출력에 적합하고, TTF는 일반 문서작업에 쓰입니다.
자동설치와 수동설치가 있는데요. 자동설치시에는 일부 서체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글씨체를 다운 받은 후 압축을 풀어서 제어판에 넣어주었습니다. 제어판을 잘 보면 글꼴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곳에 무료 폰트 다운 받은 글꼴을 넣어주면 됩니다.
포토샵을 열어서 글씨체가 잘 들어있나 확인해 보았는데요. 해당 글씨체가 잘 들어와 있죠. 무표 폰트 다운이 끝났으면 마음껏 글씨체를 활용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무료 폰트 다운 한 글씨들로 직접 작성을 해봤는데요. 글씨체 마다 개성이 들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폰트를 잘 정해서 쓰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료 폰트 다운 할때는 라이선스를 미리 확인 하는게 좋습니다.